中文史哲/中國時事

많고도 많은 중국에 관한 오해

마장골서생 2010. 5. 26. 10:56

많고도 많은 중국에 관한 오해

◆ 한국인이 모르는 중국경제 ◆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은 우리에게 충격이었다. 천안함 사태가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 정부의 지원을 기대했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는 신임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다놓고 "왜 미리 알리지 않았느냐"며 항의했다. 결과는 역효과였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김정일 방중은 우리 주권 문제"라고 공개적으로 반박했다. 다급해진 정부는 "한중 우호관계에 문제가 없다"며 꼬리를 내렸다.

↑ 베이징의 번화가 왕푸징.

 

 ↑ 기업들이 몰려 있는 중국 충칭 중심가 난안취 중앙광장.

 

 

 

이 사건을 두고 말이 많다. 예의가 없다며 중국 정부를 비판하기도 한다. 하지만 한국이 중국문화에 대해 무지하고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자성론도 만만찮게 나왔다.

중국 정보의 홍수다. 서점에 가면 중국에 관한 책이 하루에도 수십 권씩 쏟아진다. 증권가 애널리스트 보고서, 경제연구소 분석자료는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중국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되돌아볼 때다. 중국에서 한창 열리고 있는 상하이엑스포가 가져다줄 경제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중국 경제가 세계 경제를 진짜 쥐락펴락하는지 따져봐야 한다.

매경이코노미는 한국인이 잘 모르는 중국 경제의 진실을 꼼꼼히 밝혔다. 한국에 머무는 중국인, 중국 내 주재원, 국내 중국전문가 23인의 설문조사와 대담으로 생생한 얘기를 들었다.


인맥 대신 법맥…유학파 서구문화 주도


지난 3월 중국 후베이성 우창시 유치원에서 한 어린이가 부모의 직업 등 가정환경이 상세히 적힌 명함을 유치원 교사와 친구들에게 돌렸다. 사회적으로 지위가 높고 잘나가는 부모의 후광을 빌려 교사와 친구들의 보살핌과 관심을 받겠다는 뜻에서 한 행동이라고 한다. 홍콩 언론인 다궁바오는 이 사례를 들며 '어린아이까지 관시(關係)에 휘말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우리는 대표적인 중국문화로 관시를 꼽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그러나 관시를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쩡랜 우리에프앤아이(FNI) 대리는 "관시는 비리로 만들어진 얄팍한 이해관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랜 시간 믿음을 토대로 구축된 상호협조 네트워크라고 정의 내렸다. 그냥 술이나 한잔 하고, 선물을 주고받았다고 친해지는 관계가 아니라는 뜻이다. 오히려 단기 인맥이라면 한국이 더 심하다는 게 한국에 근무하는 중국인들의 일관된 지적이다. 실제로 중국 진출 국내 기업들은 오랜 기간 형성된 관시 없이 접대문화 정도로 이해하고 접근하다 큰코다치는 일이 많다. 중국 주재원들은 "인맥과 함께 법맥으로 돌아가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고 전한다.


한국보다 성과보상 확실


중국식 사회주의적 시장경제는 어떤 면에서 한국보다 자본주의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대표적인 예는 성과에 따른 급여체계다. 한국의 기업들은 대개 성과보다는 연차와 호봉에 따라 급여를 결정한다. 하지만 많은 중국의 기업들은 연봉제를 실시해 실적에 따라 급여를 지급한다. 인사승진시스템 역시 마찬가지다. 중국에서는 능력이 있으면 연차와 나이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승진할 수 있다. 양 유안칭 레노보 사장(44)은 35세에 레노보 CEO에 올랐다. 정상은 한남대 중국통상학과 교수는 "중국은 한국보다 30대에서 40대 초반의 젊은 경영자가 많다"고 전했다. 노동시장도 중국이 한국보다 유연하다. 중국은 한국보다 계약직 비율이 높고, 고용 안정성이 낮다.

피아오메이화 한화증권 연구원은 "중국에서는 한 직장에 오래 있는 경우가 드물고 이직이 잦다"고 말했다.

중국의 유연한 노동시장은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려는 이유이기도 하다. 중국은 반기업 정서와 반부자 정서도 한국만큼 심하지 않다.

중국의 포브스차이나와 후룬바이프경제연구소는 매년 중국의 부호 순위를 발표한다. 순위에 오른 부호들에 대한 중국인들의 반감은 찾아보기 힘들다. 중국인들은 가장 싫어하는 것으로 부패를 꼽고, 정상적으로 돈버는 사람을 존경한다. 성공한 기업인들은 당연히 존경의 대상이다.


기술력 좋은 기업 아예 인수해버린다


몇 년 전 쌍용차의 첨단기술이 중국으로 유출됐다는 뉴스가 한창 언론을 달궜다. 중국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호시탐탐 우리 기술을 노리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전자·철강·조선 등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춘 산업에서 기술을 빼내갈 것을 우려한다. 그간 여러 건의 기술 유출 사건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중국은 당당하게 국외 기술 기업을 인수합병(M & A)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사인 PwC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기업의 국외 M & A 규모는 2008년보다 3배 이상 증가한 350억달러다. 올해는 40% 이상 증가한다. 전기자동차로 유명한 중국 BYD자동차는 최근 일본 금형업체 오기하라의 일본 내 공장 한 곳을 사들였다. BYD는 평소 거래관계에 있는 일본 공장을 인수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 일본의 금형을 중국에 가져와 사용할 수 있는 데다 중국 공장 근로자들을 일본에 보내 숙련된 기술을 넘겨받을 수 있어서다. 중국 자동차부품업체인 닝보원성이 지난 1월 일본 닛코전기 지분을 인수한 것도 일본 측 기술을 얻기 위해서다. 양측은 중국의 저비용 생산기술과 일본의 뛰어난 기술력을 합쳐 친환경차 부품을 공동개발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일본 업체를 사들인 것은 물론 기술 획득이 목적이다.

중국 지리자동차는 기술도입과 브랜드 강화를 목적으로 미국 볼보차를 인수했다. 징시중공업은 자동차부품업계의 강자인 델파이를 1억달러에 사들였다. 전병서 경희대 중국경영학과 겸임교수는 "중국이 한국 첨단기술을 빼낸다고 하지만, 어설프게 기술자를 스카우트하는 게 아니라 돈으로 기술력을 사버리면 그만인 시대"라고 밝혔다. 중국 국부펀드 3000억달러의 10%만 쏟아부어도 한국의 모든 대표기업을 다 사버릴 수도 있다. 정신욱 자오상증권 한국대표는 "M & A할 만한 좋은 기술을 가진 한국 기업을 소개해달라는 의뢰가 많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자체 기술개발에도 나선다. '시장환기술(市場換技術 : 외자기업에 시장을 내주는 대신 기술을 얻겠다)' 정책이 효과를 못 봤다고 보고 '자주창신(自主創新)'을 외치고 있다. 중국의 2008년 연구개발(R & D) 투자액은 669억달러로 한국의 2배다.


싼값 요구에 맞출 뿐 고가·고품질 제품 많다


중국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말 중 하나가 '중국산(Made in China) 제품은 품질이 떨어진다'는 말이다. 우리도 흔히 '중국산이기 때문에 별로'라고 곧잘 얘기한다. 하지만 중국인들은 "글로벌기업들의 요구에 맞춰 저가제품을 내놓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저가상품 공급을 표방하는 월마트의 중국산 의존도는 심각하다. 갑자기 중국산 제품이 사라진다면 월마트 매장 70%가 빌 정도다. 세계 최고의 매출을 기록하는 월마트가 중국 하청업체에 지속적으로 저가를 요구하다 보니 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중국산 식품이 안전하지 않다는 말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중국인인 썬쟈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얘기다.

"중국은 품질이 다양한 제품이 공존하는 나라다. 가격과 생산지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중국 중산층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음식은 한국만큼 우수하다. 하지만 한국 수입업체들이 원가를 이유로 중국 낙후지역에서 저가 제품을 들여오는 게 문제다. 가끔 중국 대도시보다 싼 중국산을 한국에서 보고 깜짝 놀란다."

중국 정부가 안전성 떨어지는 식품을 '그러려니' 방치하는 것도 아니다. 2008년 멜라민 분유파동에 놀란 정부는 식품안전규정을 대폭 강화했다. 경제가 발전하면 품질과 안전성은 자연스럽게 올라선다.


풍력·태양전지 세계 선두권


'세계의 공장' '황사' '베이징의 공기' 등 중국의 환경오염은 하나의 이미지처럼 굳었다. 그렇다고 친환경산업이 뒤처졌을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번 상하이엑스포에서는 중국의 친환경에너지 기술을 다각도로 보여줬다. 중국관은 지붕에 빗물을 모아 전시관 화장실 등 용수로 사용한다. 행사장 내 최고 높이를 자랑하는 중국관 전망대는 자체 태양광발전을 통해 전력을 조달한다.

'녹색혁명'을 기치로 내건 중국 정부는 녹색산업에 수조원 돈을 쏟아붓겠다는 청사진을 내걸었다. 지난해 중국의 풍력 신규발전용량은 1만3000MW(메가와트)로, 전 세계 신규용량의 34%를 차지한다. 총 발전용량도 2만5104MW로 미국, 독일에 이어 세 번째다. 중국의 태양전지 생산량은 4100MW로 세계 시장의 40%를 차지한다. 중국의 청정기술 투자액은 346억달러로 미국(186억달러)의 두 배에 가깝다. 2025년부터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환경 분야 투자액을 현재 1.4%에서 2~3%로 올린다.


비행기 개발 등 첨단과학 선두


지난 4월 상하이에서 중형여객기 ARJ21-700이 솟구쳐 올랐다. 시험비행을 한 90석 규모의 이 항공기는 중국항공공업그룹(AVIC) 상하이 공장에서 시험생산했다. 샹펑(翔鳳 : 비상하는 봉황이라는 뜻)이란 이름이 붙은 이 항공기는 미국 G 등으로부터 240여대 주문을 받았다. 고속철 기술도 앞선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직전 베이징~톈진을 30분 만에 주파하는 고속철을 처음으로 도입한 중국은 2020년까지 1만3000㎞ 고속철도를 깐다. 물론 자체 기술로다. 중국은 2002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자기부상열차를 상용화했다. 중국의 첨단기술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재생에너지 투자에 주력하는 사모펀드인 내이처엘리먼트캐피털의 최고경영자는 이런 말을 했다. "모든 에너지 장비가 '메이드인차이나' 상표를 부착할 것이다."

많은 이들이 중국이 한국 산업 수준을 쫓아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본과 중국 사이에 한국이 있다며 샌드위치라는 말도 한다. 반도체나 전자, 조선, 자동차 산업은 한국이 어느 정도 앞선다. 하지만 중국이 훨씬 앞서나가는 분야가 많다. 앞서 언급한 친환경산업과 재생에너지 분야가 그렇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재생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에너지위원회'를 출범했다. 그리고 지난 한 해 관련 분야에 450억달러를 썼다.

중국의 선텍, 잉리솔라 등 4개 기업의 태양광산업 점유율은 2008년 21%에서 지난해 37%로 껑충 뛰었다. 한국이 최고라고 하는 전자도 장담 못한다. LCD TV는 2008년까지 삼성이 중국 내 1위였지만 지난해 로컬기업에 내줬다. 이른바 차이테크(China+Technology)의 부상 속도는 놀랍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기초과학 부문이 워낙 탄탄해 상용화 작업만 거치면 각 분야 1위 자리에 오를 게 한두 개가 아니다"라고 입을 모은다. 저가제품을 파는 나라라고 무시하지만 중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우주유영에 성공한 과학기술의 나라다.


정부가 대대적으로 육성책 마련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 자리매김했다. 반면 서비스산업은 뒤처졌다고 한다. 하지만 성장률로 보면 서비스 3차산업이 뒤처진 것도 아니다. 개혁개방 이후 30년간 중국 경제는 연평균 10% 가까이 성장했다. 2차산업이 가장 공헌했지만 3차산업도 10.7%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전체 GDP에서 3차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79년 21.9%에서 2008년 41.8%로 커졌다. 고용에서도 약진이 두드러진다. 2차산업 고용은 멈춰선 반면 3차산업 종사자는 2008년 2억5000만명으로 2001년 대비 27%가 늘었다. 이 같은 성장세라면 향후 중국 서비스산업은 더욱 커질 게 분명하다.

정부가 강력하게 밀고 있기도 하다. 중국 정부는 경제사회발전 12차 5개년 계획(2011~2015년)에서 '내수 성장, 에너지 저소비, 부유한 인민'을 내걸었다. 그러면서 서비스산업을 강력히 부양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중국사회과학원은 2020년 3차산업의 GDP 비중이 5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


인터넷기업의 약진 주목할 만


지난해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순위를 살펴보면 중국 기업은 무려 37개나 올라 있다. 하지만 이 중 36개가 국영기업이다.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국영기업의 강세는 더 심해졌다. 이만용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은 "금융위기 이전까지만 해도 국영기업 비중을 줄이고 민영기업을 늘리는 구조 변화가 잘 이뤄져왔지만 금융위기로 다시 회귀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중국의 국영기업은 독점과 보호로 덩치만 클 뿐 경쟁력과 효율성은 떨어지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중국에는 괜찮은 사기업이 없는 걸까. 썬자 선임연구원은 "지난해 중국 10대 경제인물로 선정된 사람들이 대부분 민영기업의 CEO"라며 "정부도 괜찮은 민영기업을 키우려 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인터넷, 닷컴 기업의 성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리나 대신증권 연구원은 "포털인 바이두뿐 아니라 중국판 페이스북인 카이신왕 등 최근 내실 있게 성장하는 인터넷기업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실제로 영향력뿐 아니라 자본력도 갖추고 있어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33개 지역시장으로 분화


과거 한국 기업인 사이에선 '중국은 양말 13억켤레 시장'이란 말이 유행했다. 중국인 13억명이 양말 하나씩만 사줘도 대박난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막상 중국에 진출했던 기업인은 중국시장을 두고 혀를 내둘렀다. 취펑화 세계경영연구원 연구원은 "중국은 절대로 13억명 시장이 아니다. 중국의 13억명은 똑같은 양말을 사지 않는다. 어느 나라보다도 복합적이고 다양성을 지닌 국가이므로 1억명 시장만 잡아도 성공적이라고 본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현지에서 화장품 사업을 하고 있는 김형열 한아화장품 대표도 "중국은 33개 지역 시장으로 바라봐야 한다. 화둥지역의 저장성과 장쑤성은 소비문화, 역사, 문화, 언어, 유통구조 등이 확연히 다르다. 따라서 화장품사업을 할 때도 어떤 곳은 방문판매, 어떤 곳은 전문점, 어떤 곳은 백화점 판매 등으로 세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보다 시장을 세분화해 작은 시장을 공략하고 그 다음 단계로 시장을 넓히는 이른바 '점선면' 전략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 하나, 중국인들은 기대만큼 지갑을 열지 않는다. 중국은 민간소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7%다. 미국(71%)과 영국(67%)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13억명이라는 숫자로 미국 등 선진국 내수시장과 견줘선 곤란하다.


'나홀로 성장' 다른 나라는 위축 주장도


시용슈보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세계 최대 외환보유액를 갖고 있는 중국 정부인 만큼 국외 투자를 통해 부를 창출할 수밖에 없다. 정부 소유의 기업들을 필두로 투자에 나서고 있으며 이를 더욱 확대한다면 중국 경제의 성장률 유지는 물론 세계 경제성장에도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 헤리티지재단은 이는 신화일 뿐이라고 일축한 보고서를 내 눈길을 끈다. 'China No Help In Recession'이란 보고서 작성을 주도한 드렉 시저 연구원은 "중국의 성장은 교역국과 상호 발전하는 구조가 아니라 '나홀로 성장'식 구조다. 중국 내부 발전 필요성에 따라 교역국과 무역하다 보니 흑자성장 기조가 자리 잡게 됐고 중국이 발전하면 할수록 다른 국가들의 적자폭이 커진다는 점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는 게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중국 경제규모나 성격으로 봐서 아직 멀었다는 의견도 있다. 곽복선 KOTRA 중국통상전략연구센터 수석연구위원은 "여전히 미국의 3분의 1 정도인 경제규모와 아직은 인구 대비 작은 내수규모(지난해 소매판매총액 1조8000억달러), 여전히 낮은 시장개방도를 볼 때 진정한 세계 경제성장의 동력이 됐다고 말하기엔 몇 % 부족하다"라고 말했다.


중국 각 성 발표에 10% 이상 거품 의견


중국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는 건 맞다. 하지만 문제는 통계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이 많다. 취펑화 연구원은 "중국 정부 발표는 그나마 신뢰성을 가질 수 있으나 지방, 즉 중국의 성에서 발표하는 자료는 거의 거품이 있어서 10%를 빼고 본다. 각 성이 중국 정부에 자신들이 잘 했다는 것을 과장해 보고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주객이 전도돼 목표달성을 위해 성장률을 먼저 끼워 맞추고 이후에 조정하는 경우도 다반사라는 게 현지 관계자의 설명이다. 박근태 CJ 중국법인장은 "중요한 것은 오차범위의 차이일 뿐, 중국이 고성장한다는 사실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중국제품 한국 수출이 더 쉬울 수도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일본보다 중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추진을 더 서두르라고 지시하면서 이슈가 됐다. 정부는 한·중 FTA가 성사되면 수출이 전체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본다. 곽복선 연구원은 "농산품 분야를 제외하면 사실상 양국 간의 교역이 확대되면서 우리의 대중수출입이 전부 늘어날 것이다. 농산품 분야도 가공제품은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중국의 소득 수준은 계속 빠르게 늘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유리하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반론도 만만찮다. 현지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인들은 "오히려, 중국 수출이 늘어난다. 현재 중국 33개 성별 특성이 파악이 안 돼 있는 상태에서 FTA로 한국 수출이 늘어난다는 것은 무리인 것 같다. 상대적으로 시스템화돼 있는 한국시장이 중국 기업의 수출을 쉽게 할 수 있어 그 반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박근태 중국법인장도 "장기적으로 값싼 중국 제조완제품과 농산품 등에 있어선 한·미 FTA보다 강도가 크고 기업이나 농가에 치명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단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다"라고 바라봤다.


금융위기 때도 늘려 10억달러까지 증가


중국은 한국 정보 부재, 언어 소통 부족 등으로 한국 투자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중국의 대한 투자 규모는 다른 나라에 비해 크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중국은 꾸준히 대한 투자를 늘려왔다. 특히 금융위기가 터졌을 당시 다른 나라와 달리 더욱 투자를 늘렸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안홍철 코리아인베스트 단장은 "2006년 2억달러 수준이었던 중국의 대한 투자 규모가 2007년 5억달러,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됐던 2008년에는 6억달러, 지난해에는 9억달러로 꾸준히 늘려오고 있다. 매년 1000억달러 규모의 국외 투자금액을 감안하면 적은 숫자이지만 대내외 여건상 중국이 한국에 대한 투자를 늘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제주도와 서해안 개발 프로젝트에 중국자본이 적극적으로 투입되고 있다. 게임, IT 분야에서도 인수합병 사례가 점차 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곽복선 연구원은 "중국의 대외투자정책이 관주도에서 벗어나 좀 더 개방적이 돼, 민간의 의사결정력이 커진다면 대한 투자는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수출의 GDP 성장기여율은 마이너스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하지만 지표를 보면 수출이 GDP 성장에 기여하는 정도는 높지 않다. 가장 높았던 2005년에도 수출의 GDP 성장기여율은 24%에 불과했다. 지난해에는 오히려 마이너스 47.7%다. 대신 투자와 정부지출의 비중이 높다. 지난해 정부지출과 민간소비의 GDP 성장기여율은 53%, 투자는 무려 94.6%다.

시용슈보 연구원은 "개혁개방 이후 중국 경제성장은 수출과 투자가 견인해왔다. 하지만 금융위기 후 무역보호 때문에 수출이 많이 줄고, 위안화 절상 압력으로 수출이 예전만큼 그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빈부격차로 중국 내 소비력은 부족하고, 결국 투자가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게다가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중국 정부는 수출에 의존하기보다 민간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각종 지원책들을 내놓았다. 지난해 정부는 자동차 가전제품 등에 소비 보조금을 풀면서 도시 중산층뿐 아니라 지방 농민층도 소비를 하도록 독려했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소비증가율은 17.9%까지 올랐다.

서영찬 베이징하나은행 경영전략 본부장은 "금융위기로 중국에서 수출입은 25% 이상 감소했다. 그럼에도 중국 경제가 버틸 수 있었던 것은 내수 확대 영향이 크다. 소비라는 것이 한 번 늘어나면 줄어들기 어렵다.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중국 내수규모가 한 단계 올라섰다고 본다"고 했다.


경제구조상 금리민감도 떨어져


지난 5월 초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대형은행과 소형은행의 법정지급준비율을 각각 17%, 15%로 높였다. 올해 들어 벌써 세 번째 지준율 인상이다. 중국 정부가 출구전략을 쓰고 있다는 증거다. 한편으로는 금리인상 여부로 출구전략 시점을 논하는 우리나라에서 보기엔 의문이 드는 부분이다. 왜 중국은 지준율로 유동성을 잡는 걸까. 김경환 현대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은행은 정부소유가 많아 시장금리라는 개념이 약해 금리 민감도가 떨어진다. 양적인 조치들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금리보다는 지준율을 높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주희곤 우리투자증권 중국리서치센터장 역시 "금리인상이 자산가격을 조정한다는 의미는 있지만, 중국 기준금리 인상이 통화량을 통제하는 효과는 그리 높지 않다"며 "향후에도 공개시장을 조작하거나 추가로 지준율을 높일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명순영 기자 / 박수호 기자 / 정고은 기자]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1557호(10.05.26일자)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