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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악(五嶽)의 동악(東嶽) 태산(泰山) - 오악독존(五嶽獨尊)

마장골서생 2009. 3. 4. 23:27

오악(五嶽)의 동악(東嶽) 태산(泰山) - 오악독존(五嶽獨尊)

 

 

중국의 신성한 산들은 도교와 불교의 두 종류로 나뉜다. 도교에 관련된 것은 오악(五嶽: Wuyue, 우예)으로 알려져 있고, 불교와 관련된 것은 사대불교명산(四大佛名山: Sida Fojiao Mingshan)이라고 한다.

두 종류의 신성한 산들은 성지순례의 중요한 목적지이고, 성지순례를 의미하는 중국말 조성(朝聖: Chaosheng) “신성한 산에 대한 경의를 표시하는 “조배성산(朝拜聖山: Chaobai shengshan, Paying respect to a holy mountain)”을 줄인 표현이다.

 

 

도교의 오악(五嶽)은 중국본토에서 중앙을 포함한 5개의 기본적인 방위에 따라서 위치한다.

 

: 태산[泰山: Tai Shan, 타이산] 산동성(山東省: Shandong, 1.545m)

: 화산[華()山: Hua Shan, 화산] 섬서성(陝西省: Shanxi, 1,997m)

: 형산[衡山: Heng Shan, 항산] 호남성(湖南省: Hunan, 1,290m)

: 항산[恒()山: Heng Shan, 항산] 산서성(山西省: Shanxi, 2,017m)

중앙: 숭산[嵩山: Song Shan, 송산] 하남성(河南省: Henan, 1,494m)

 

한편, 이 산들을 방위에 따라서 북악[北嶽(): Bei Yue, 베이위에], 남악(南嶽: Nan Yue, 난위예), 동악[東()嶽: Dong Yue, 동위에], 서악(西嶽: Xi Yue, 시위에), 중악(中嶽: Zhong Yue, 종위에)으로 표현한다.

 

 

중국신화에 따르면, 오악(五嶽)은 태초에 존재해 천지를 창조한 반고[盤()古: Pangu, 판고]의 사지(四肢)와 머리에서 생겼다고 한다. 태산은 동쪽에 위치하고 있어서 탄생과 부활을 의미하는 일출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해석에 따라, 태산은 종종 오악 중에서 가장 신성한 곳으로 여겨진다. 이런 특별한 지위에 따라서, 태산은 반고의 머리에서 형성된 것으로  믿게 되었다.

 

한사(漢史)에 이르기를, ‘효소제(孝昭帝) 때에 태산(泰山)의 와석(臥石)이 저절로 일어섰는데, 효선제(孝宣帝)의 변(變)이 일어났다고 하니 중국인들에게 이산의 의미는 우리의 백두산 이상일듯~

 

 

등고필자(登高必自: 중용의 登高必自卑) 높이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 시작해야            

공자등임처(孔子登臨處): 공자가 이곳에서 산행에 임했다. 

 

공자는 노(魯)나라 창평향 추읍[昌平鄕 鄒邑: 지금의 산동성(山東省) 곡부(曲阜)]에서 BC 551년에 출생하였다. 자는 중니(仲尼), 이름은 구(丘)이다. 공자의 ‘자(子)’는 존칭이다. 춘추 말기 사람으로 주나라의 봉건질서가 쇠퇴하여 사회적 혼란이 심해지자, 주왕조 초의 제도로 복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태산(泰山: Tai Shan, 타이산)

 

태산은 산동성(山東省: Shandong, 샨동) 태안(泰安: Tai'an)시의 북쪽에 위치한 역사적, 문화적으로 중요한 산이다. 최고봉 옥황정(玉皇頂(): Yuhuang Ding)은 통상 1,545m로 알려져 있지만 중국정부는 1,533m로 발표하고 있다.

 

태산은 대산(岱山), 대종(岱宗), 대악(岱岳), 동악[()], 태악(泰岳)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며, 오악지장(五嶽之長), 오악독존(五嶽獨尊), 오악지수(五嶽之首), 천하제일명산(天下名山第一)으로 칭해졌다.

 

선인교 

 

역사

 

태산의 인류 유적은 구석기시대(BC 1만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곳에 사람이 정착한 것은 신석기시대 이전부터였다. 이 시기에는, 북쪽의 대문구(大汶口: Dawenkou)문화와 남쪽의 용산(龍山: Longshan)문화가 태산을 사이에 두고 일어났다.

 

 

춘추시대(春秋時代: BC 722 - BC481) 태산은 북쪽의 제(: Qi)나라와 남쪽의 노(: Lu)나라가 경합하는 경계지역에 놓여 있었다. 전국시대(BC403 - BC221) 제나라는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500km의 성을 쌓기도 했는데, 오늘날까지 일부 유적이 남아 있다. 근처의 태안시는 태산이 편안하면, 전체가 편안하다(태안은 평화를 의미한다)”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3,000년의 전통을 가지는 태산에 대한 종교적인 숭배는 상조(商朝: Shang, BC 1600 - BC 1046)시대부터 청조(淸朝: 1644 - 1912)때까지 이어졌다. 이 시기에, 이와 같은 숭배는 공식적인 황실의식과 관련되어 있었는데, 태산은 봉선(封禪: Fengshan)의식에서 하늘과 땅에 제사를 지내는 중요한 장소 중 하나였다. 219, 중국 최초의 황제 진시황(秦始皇: Qin Shi Huang)은 정상에서 천제를 지내고 그의 제국 통일을 선언하는 유명한 비명(碑銘)을 남겼다.

 

태산은 1987년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었고, 2003년 태산의 방문객은 6백만 명에 달했다. 2005 10월 끝난 쇄신계획은 문화유적 복구와 문화적으로 중요한 훼손된 건물의 복구를 목표로 이루어졌다. 역사적인 경관과 조화를 이루지 않는 현대적인 건축물들은 헐어 냈다. 전체 복구예산은 15백만 위안이 들어갔다.

 

자연경관

 

태산은 북쪽으로 갈수록 높이가 증가하는 단층지형의 경사를 가진 산이다. 가장 오래된 지형은 캄브리아기(542 - 488.3 백만 년)에 중국 동부에서 형성된 팔레오 변섬암(paleo-metamorphic) 지형이다. 태산단지로 알려진 이런 지형은 시원대(始原代: Archean, 38 - 25억년 전)에 형성된 관입(貫入)과 같은, 자성을 가진 변성암 그리고 퇴적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역의 융기는 원생누대(原生代: Proterozoic, 25– 5 4200만년 전)에 일어나 대륙의 일부가 되었다.

 

 

태산은 동양의 낙엽성 삼림지역이다: 80%정도가 초목으로 덮여 있다. 식물상은 거의 1,000여 종이 분포한다. 한무제(漢武帝: Wu Di, BC140- BC87)가 심었다는 사이프러스 한백(漢柏:2,100), 망인송(望人松: 500) 같은 일부 나무들은 수령이 오래되어 문화적 중요성을 가지며, 5대부송(五大夫松)은 원래 진시황(Qin Shi Huang)이 이름 지었으나, 250여 년 전에 재식 된 것이다.

 

문화유적

 

대묘[岱廟(): Dai Miao, 다이묘]

 

태산의 산신전인 대묘는 이 지역의 고대 건축물 중에서 가장 크고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다. 대묘는 태산기슭아래의 태안시내에 위치하고 면적은 96.000(29,000)에 달한다. 대묘는 진조(秦朝: Qin, BC221-BC206)에 처음 세워졌다. 한조(漢朝: Han, BC206 –AD220)이래 황궁을 모방해서 건축하였으며, 중국에서 황궁으로 남아 있는 3[자금성(紫禁城), 곡부(曲阜: Qufu)의 공묘(孔廟)]의 궁전 중에 하나이다.

 

 

대묘는 5개의 주요궁전과 수많은 부속건물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의 천황전(天貺殿: Tian Kuang Dian)은 북송(北宋: 960-1127)시기인 1008년에 지어졌다. “태산신 여행도를 그린 전각의 벽화는 1009년에 그린 것이다. 이 벽화는 동, , 북쪽 벽으로 이어져 높이 3.3m에 길이가 62m에 이른다. 천황전 뒤쪽의 요참정(遙參亭: Yaocan)은 북동쪽 모서리의 동궁(銅亭)과 마찬가지로 입구가 아치형식이다.

 

 

그 외 유적

 

대묘 내부의 계단을 포함하면 7.200개의 계단이고, 공식적인 등산로의 계단은 6,293개로, 태산의 동봉까지 연결되어 있고, 계단을 따라 오르면, 11개의 문, 14개의 아치, 14개의 정자, 4개의 궁전이 있다.

 

전체적으로 22개의 사원, 97개의 유적, 819개의 현판(懸板), 1,018개 절벽과 바위 비명(碑銘)이 태산에 있다. 이것에는 태산 산신의 딸과 여신 노모(老母:Laomu)를 모신 벽하사(碧霞祠: Bixia) 그리고 채색한 아라(Arhat)한 상이 있는 천불전이 특징인 Divine Rock Temple를 포함한다.

 

기반시설

 

여행자들은 버스로 중천문까지 이동할 수 있고, 이곳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도착한다. 도보로 같은 거리를 오르려면 2시간 30분에서 6시간이 소요된다. 천가(天街)에 들어선 많은 상점들의 물품조달은 중천문이나 산 아래에서부터 짐꾼들이 담당한다.

 

 

 천가(天街): 청대 이후 조성되었다 함

 

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두 길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보다 인기 있는 동쪽 길은 태산문에서 시작된다. 7.200 개의 돌계단을 이용하면, 등산객들은 먼저 만선루[萬()仙楼: Wanxianlou], 나한애[羅漢(罗汉)崖: Luohanya], 두모궁(斗母宮: Doumugong)을 통과하게 된다. 두모궁의 북동쪽의 경석욕(經石峪: Sutra Rock Valley)에는 금강경이 50cm의 문자들로 새겨져 있는데, 북위(北魏: Wei, 386-535)시대의 것으로 추정된다. 서쪽 등산로는 경치는 좋지만 문화유산은 더 적다.

 

 

문화적인 언급

 

  • 태산북두(泰山北斗)는 아주 뛰어난 사람을 나타내는 형용어구다.

  • 사마천[司馬遷(): Sima Qian, BC145-86]에 대한 고대 인용에 따르면, “인고유일사(人固有一死), 혹중우태산(或重于泰山), 혹경우홍모[或輕()鸿]- 모든 사람에게 죽음이 닥치지만, 그것은 태산보다 무거울 수도 있고 깃털보다 가벼울 수도 있다.”

  • 모택동(毛澤東: Mao Zedong)은 20세기에 이것을 인용했는데, “인민을 위해 죽는 것은 태산보다 무거운 것이지만, 파시스트를 위해 일하고 착취자와 압제자들을 위해 죽는 것은 깃털 보다 가벼운 것이다.”

  • 또한, “유안불식태산[有眼不識()泰山]” - 눈은 있으나 태산을 알아보지 못하고, “태산압정부만요[泰山壓頂(压顶)不彎()腰” – 태산이 눌러도 굽히지 않는다 란 말도 있다.

  • “등태산소천하(登泰山小天下)” –태산에 오르니 천하가 작아 보인다- 는 공자의 말이다.

 

미국의 록밴드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Rage Against the Machine)은 노래에서 “부메랑의 해”.”나는 태산같이 무겁게 나갈 것이다” 라고 불렀다. 1987년, 캐나다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밴드 Rush는 Hold Your Fire 앨범에, “태산”이란 곡을 삽입했다. 이 곡은 드러머와 서정시인 Neil Peart 의 태산여행에 관한 것이다.

 

시드마이어 문명4(Sid Meier’s Civilization IV)게임에서 대묘(岱廟)는 대예언자가 건설할 수 있는 종교적 사원인데, 이렇게 설립된 신성한 사원은 성스러운 도시의 도교인들에게 제공된다.

 

태산이란 이름은 산동 서쪽지방의 가장 인기 있는 이름이다.

 

대려(帶礪)란 말은: 한(漢)나라 고조(高祖)가 공신들의 자손을 황하(黃河)가 띠 같이 되고 태산(泰山)이 숫돌 같이 되도록 변하지 않고 대우하겠다는 고사(故事) - 사황하여대(使黃河如帶)  태산여려(泰山如礪) 국이영존(國以永存) - 에서 유래된 것이다.

 

베트남에서는 Công cha như núi Thái Sơn, nghĩa m như nưc trong ngun chy ra, mt lòng th m kính cha, cho tròn ch hiếu mi là đo con이란 말이 있는데, Thai Son은 태산으로 번역되는데, 간단히 말해 아버지의 은혜는 태산보다 위대하다는 말이다.

 

두보(杜甫, 712~770)의 시 “망악(望岳)”-태산을 바라보며

 

岱宗夫如何(대종부여하)           대종(태산)은 과연 어떠한가?

齊魯(齐鲁)靑未了(제노청미료)     제노(제,노국)의 푸르름은 끝이 없다.

造化鍾神秀(조화종신수)           천지조화를 모아 신비롭고 아름다우며,

陰陽割昏曉()(음양할혼효)       산의 남북(음양)이 어둠과 새벽을 가른다.

()胸曾雲(탕흉생층운)       층층이 솟는 구름에 가슴을 씻어내고,

決眦入歸鳥(归鸟)(결제입귀조)     눈 크게 뜨고 돌아가는 새를 바라본다.

會當(会当)凌絶頂(회당능절정)     반드시 산 정상에 올라서,

一覽衆(览众)山小(일람중산소)     한눈에 작은 산들을 내려다 볼 것이다.

 

두보가 태산의 명성을 더하다.

 

중국 최고의 시인으로서 시성(詩聖)이라 불렸던 성당시대(盛唐時代)의 시인. 널리 인간의 심리, 자연의 사실 가운데 그 때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감동을 찾아내어 시를 지었다. 장편의 고체시(古體詩)는 주로 사회성을 발휘하였으므로 시로 표현된 역사라는 뜻으로 시사(詩史)라 불린다. 주요 작품에는 《북정(北征),《추흥(秋興)》 등이 있다.

 

양사언(楊士彦:1517-1584)의 태산관련 시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조선시대 우리나라에서도 백악산(白嶽山)을 중앙으로, 관악산(冠岳山)을 남악으로, 치악산(雉岳山)을 동악으로, 감악산(紺嶽山)을 북악으로, 송악산(松嶽山)을 서악으로 하여 사시로 제사하였다고 한다.